자료실/좋은 글 자료모음

아로니아와 활성산소/ 펌

질고지놀이마당 2016. 7. 28. 22:35


[건강칼럼 아로니아의 비밀➂] 아로니아와 활성산소

이종은

농산물 시장 개방과 함께 새로운 과일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 중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바로 베리류의 과일이다. 미란다 커의 몸배관리 비결로 알려진 아사이베리와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개발된 블루베리 등은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베리류중 슈퍼베리로 통하는 아로니아는 아사이베리 등의 건강 열풍을 잇는 슈퍼푸드로 미국과 캐나다, 독일과 폴란드를 비롯한 유럽에서 효능을 본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국내에 소개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늘면서 발생하는 암,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질환, 당뇨 등 난치병의 발생빈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 '아로니아'를 소개하려 한다.<편집자주>



◆ 활성산소란?

  
▲ 아로니아 열매

활성산소(Free Radical)란 세균성 및 바이러스성 질환을 제외한 모든 난치병의 90% 이상의 주요 원인으로, 질병은 독소물질의 과잉 축적에 반응하는 과다 활성산소와 염증에 의해 유발되며, 몸안에 침입한 이물질, 세균, 바이러스 등의 병원균을 혈액 내의 식세포(백혈구)가 먹어치울 때 필요하며, 체내의 살균작용도 한다. 하지만 적정량보다 넘치는 과다활성산소는 이물질이 아닌 우리 몸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세포막, DNA염색체, 단백질 등을 공격해 질병을 유발하고 노화를 촉진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활성산소는 만병의 근원이 되고 있다.


◆ 면역계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

과다하게 생성된 유해 활성산소(Free Radical Or ROSReactive Oxygen Species)가 우리 몸을 공격해 발생하는 질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면역계의 손상이다.

유해 활성산소는 항원 결정인자를 공격하여 변경시키므로 면역세포는 이물질과 정상세포들을 구별하지 못하고 정상세포를 이물질로 인식하여 파괴한다. 이러한 기전이 자가면역질환(류머티스 관절염, 당뇨병, 탈모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또 인체의 자연 치유력이 감소하여 암의 발생이 증가하게 된다.


◆ 유해 활성산소는 피부와 관절 노화의 주범?

피부의 유연성과 탄력성이 감소하고 색소 침착이 일어나는 ‘피부노화’ 현상도 유해 활성산소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피부 표피는 케라틴으로 구성돼 있는데 만약 유해 활성산소로 인해 탈락되는 비율보다 대치되는 비율이 줄어들게되면 피부가 얇아지고 형성되는 양상도 고르지 않게 되어 그 결과 탄력성과 유연성을 잃게 되어 피부가 쳐지거나 주름이 생기게 된다.

유해 활성산소로 인한 인체 노화 중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관절의 노화다. 일반적으로 혈관에 염증이 생기면 뼈에 부착돼 인대와 건의 도움을 받아 신체가 동작할 수 있게 하는 골격근과 인대에 영양소의 공급이 줄어들게 된다. 교원질은 원료 공급이 부족해지면 탄력을 잃고 조직들이 조각나게 되며 뼈를 근육에 부착시키는 탄력성도 저하된다. 따라서 연골조직의 생성능력이 저하되고 연골은 불투명해지면서 구조가 얇아져 탄력이 줄어들어 퇴행성 골관절질환의 원인이 된다.

  
 

 

◆ 활성산소의 발생 원인

그렇다면 활성산소는 왜 발생할까? 일반적으로 활성산소는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발생된다.
1. 스트레스
2. 과도한 자외선 노출 또는 방사선 노출

3. 흡연 및 음주
4. 과도한 운동
5. 과식(특히 습관적인)
6. 장내 이상발효(유해균이 많을 때)
7. 배기가스, 공장 매연, 농약, 화공약품, 식품첨가물 등에 오염되었을 때
8. 체내에 병원균이 침입해서 염증을 일으켰을 때
9. 출혈을 동반하는 수술 시
10. 정상적인 호흡으로 흡입한 산소 중에서(약 2%)


이처럼 우리 몸을 녹슬게 하여 암을 비롯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는 시시각각 우리의 몸속에서 대량으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내 몸속에서 만들어진 활성산소를 제거해야만 한다.

많은 연구에 의해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파이토케미컬에 함유된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이러한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밝혀졌다.

그렇다면 아로니아의 항산화 성분들은 어떻게 우리 몸을 지키는 걸까?

/ 김경성 건강칼럼니스트


'자료실 > 좋은 글 자료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글모음/ 펌  (0) 2016.07.28
아로니아 글모음  (0) 2016.07.28
휴대폰 액정 깨졌을 때  (0) 2014.08.22
펌/ 유우머 집합 & 풍경사진   (0) 2014.02.26
중국에 있다는 무지개산/ 펌   (0) 2013.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