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산행기/영남알프스

천연기념물, 가지산철쭉 탐방

질고지놀이마당 2021. 7. 3. 23:32

2021. 5. 14. 금

최초 발견자 정우규 박사, 서민태 운영위원 동행

 

가지산을 오르내리며 세계적으로 희귀한 철쭉 노거수 군락지가 어디라는 것을 알고는 있었으나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나무가 어느것인지는 정확히 모르다가 이번 답사를 통해서 확인했

울산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를 지내시기도 한 정우규 박사님으로부터 철쭉 답사를 같이 가자는 전갈을 받고 기쁜 마음으로 동행을 하면서, 철쭉꽃이 이미 다 진것 아닐까 노심초사 했는데 다행히 막 절정을 지나고 있었다.

가장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노거수 철쭉

정우규 박사의 주장에 의하면 수령 5백년이 넘은 현존하는 세계 최대 최고의 철쭉나무라고 한다.

 

하필 이날, DSLR카메라를 갖고가지 않아서 이 귀한 사진들을 폰카로 담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지만 요즘 폰카 성능이 워낙 좋아서 이렇게 찍은 사진을 확대 인화해서 환경사진 전시회에 내걸어도 손색이 없었다.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을 마치고, 밑둥의 둘레를 재보았다.

내 허리보다 훨씬 굵은 140cm나 되었다.

바닥에도 활짝 피운 철쭉꽃

또다른 노거수를 찾아 갔는데 그루터기는 훨씬 크고 오래된 것으로 보이나 수형은 앞에 나무만 못했다.

 

철쭉나무 노거수 그루터기

가운데 빈자리가 원래 줄기나무였다는 주장이 맞다면,

원 나무는 죽고, 새 움이 터서 자란 주변 가지가 이정도로 자란 것이 사실이라면 이 나무의 수령은 얼마나 오래 됐을까?

상상력을 발동해 볼 뿐이다.